전화걸기
건강백세를 위한 정기진료 상담 및 개인 특화 진료제 도입
예약과 상담문의는 02-365-9916

커뮤니티

오성당칼럼

여성의 몸에 난소는 언제 생성되는 것일까요? 2020-11-06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200년전통 오성당한의원의 이훈원장입니다.

오늘은 난소의 발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죠.

 
여성의 몸에 난소는 언제 생성되는 것일까요?

임신 20주? 30주?
난소는 임신 10주차가 되면 여아가 난소를 가지고 있는 것을 조직학적으로 식별할 수 있게 됩니다.
생각보다 빨리 난소가 형성되는 것 같죠?
 

 
난소의 발생.png

 
 


난소의 분화가 진행되면서 체강상피는 더욱 두꺼워지고 뚜렷해지며 일차 생식샘 끈(primary sex cord)과 중간엽이 발육되고, 
난조세포(oogonia, 원시 생식세포가 이주하여 난소부위가 도달하였으나 아직 제 1 감수분열과정에 진입하지 않은 원시 생식세포)의 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초기 태아시기 동안에 난조세포는 유사분열에 의해 증식하는데, 난조세포는 첫 번째 감수분열에 들어갈 때 일차 난모세포(primary oocytes)로 분화하고, 
감수분열은 전기에서 정지되어 있습니다.
일차 난모세포가 형성되면 그 주변에 한 겹의 난포성 상피세포로 둘러싸여 원시난포(primordial follicle)를 만들게 됩니다.
 
18-20주(발생 5개월)에 약 700만개로 최고치에 이르게 되는데, 이 중 난모세포가 500만개, 난조세포가 약 200만개로 구성됩니다.
 
 
 
그렇다면 여성은 총 몇개의 난소를 가지게 되는 것일까요?
 
출생 직후의 여아는 약 200만개의 일차 난모세포를 가지게 됩니다. 이후 퇴화되어 사춘기 이후에는 약 40만개 정도만이 남아 있게 되고, 
이 중에서도 400개 만이 이차 난모세포로 분화되어 생식기간 동안 배란됩니다.

일차 난모세포의 1차 감수분열은 여아가 태어나기 전에 시작되지만 감수분열 전기는 태어난 여아가 청년기가 될 때까지 완료되지 않습니다.
즉 성적 성숙과 성주기가 시작되는 사춘기 이후에 이르기 까지 일차 난모세포는 분열이 일시 정지된 연장기(dictyotene stage)로 유지되는 것 입니다.
따라서 산모의 연령이 증가하면 이 연장기의 기간이 늘어나고, 따라서 염색체의 비분리현상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지고, 환경적인 인자에 의해 
손상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